▒ 국내의 수소스테이션 기술개발 및 설치동향
2004-09-30
◆ 국내 수소 충전소 동향 - 국내의 수소스테이션 기술개발 및 설치동향 석유 등 화학에너지의 고갈 및 경제적·환경적인 문제를 이유로 전 세계는 현재 새로운 대체에너지의 개발을 위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수소·연료전지 개발에 미국은 5년간 17억불, 유럽 역시 5년간 21억 유로를 투자하고 있으며, 가까운 일본은 2004년 한 해에만 340억 엔의 천문학적인 금액을 개발비용에 투자하고 있다. 외국 선진국에 비하여 뒤쳐져 있지만 우리나라 역시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정부 주도하에 수소·연료전지 관련 기술개발 및 실용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04년에만 400억원을 투자하는 등 New Energy개발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에너지 중 약 30-40% 정도는 수송용 에너지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수소경제가 도래할 경우 수소자동차에 필요한 수소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며, 미국 25개, 유럽 32개, 일본 14개, 캐나다 6개 등 세계 각국에서는 각국에 맞는 수소 충전소를 개발하고 이를 실증하기 위한 연구들이 추진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에서는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정부프로그램에 의해 정부출연 연구원과 에너지 회사를 중심으로 수소 충전소 기술개발 및 실용화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과기부에서 추진하는 수소프론티어 사업단은 “천연가스 이용 수소스테이션(충전소) 기술개발”이라는 과제로 약 6년간 55억원의 개발비를 투자하여 “LNG Reformer” “LNG 수소 스테이션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산자부에서 추진하는 수소연료전지 사업단은 “수소 스테이션 국산화 기술개발”과 “수소 스테이션(충전소) 건설 및 실증연구”라는 2개의 과제로 약 5년간 각 110억의 개발비를 투자하여 “LPG Reformer” “수소 스테이션(충전소) 시스템” “LPG 수소 스테이션(충전소) 시스템”을 개발하는 목표로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향후 10년 후에 국내에 수소충전소를 50기 보급한다는 정부의 확고한 목표를 감안할 때 수소충전소와 관련된 연구 및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통하여 다가올 수소시대에 대비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