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원리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가 가진 화학적 에너지를 직접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로써
수소와 산소를 양극과 음극에 공급하여 연속적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친환경 발전기술입니다.
기존 발전기와 달리 연료의 연소를 통한 에너지변환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전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에너지 손실이 적어 발전효율이 높고, 친환경적이며 분산전원으로 활용이 가능한 차세대 에너지원입니다.
연료전지 특성
1 가정용, 발전용, 자동차용 및 노트북 등 다양한 방면에 적용 가능
2 도시가스, LPG, 바이오가스 등 다양한 연료사용이 가능
3 발전효율이 30~40%이며, 열 활용시에는 전체 효율이 80% 이상 가능
4 오염물질이 거의 발생되지 않아 친환경적이며, 소음이 없어 도심에 설치 가능
5 전기가 필요한 곳에서 직접 생산·공급하는 분산전원이기 때문에 송전탑 등의 건설 비용 절감 및 송전손실 없는 전기를 사용 가능
연료전지 종류
구 분 인산형
(PAFC)
용융탄산염형
(MCFC)
고체산화물형
(SOFC)
고분자전해질형
(Pemfc)
전해질 인산염 탄산염 세라믹 이온교환막
동작온도(℃) 150~250 650 700~900 50~100
효율(%) 40 47~60 55~70 35
발전출력 수십~수백kW급 수백kW~수십MW 수~수백kW급 kW급
용도 가정용/건물용 백업용 대규모발전/건물용
백업용/선박용
소규모분산전원
건물용/백업용
가정용/상업용
휴대용
특징 CO내구성 큼,
열병합 대응 가능 
발전효율 높음,
내부개질 가능,
열병합 대응 가능
발전효율 높음,
내부개질 가능,
복합발전 가능
저온작동
고출력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