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형 계량기 보급실태와 전망
한국가스신문(2003. 6. 3)
제품가격, 교체·재검정비용이 관건
차단·경고·원격검침·외부접속 등 기능 다양
필요성 인식 확산 불구, 상용화는 아직 초기단계
기능형 계량기는 크게 원격검침용 계량기와 다기능가스안전계량기(마이콤미터)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기존 계량기는 가스 사용량을 측정하는 주 기능으로 하지만 기능형 계량기인 원격검침용 계량기는 계량을 기본기능으로 보유하면서 사람에 의한 수검침을 기계적 검침으로 전환하는 기능이 추가돼 있으며, 다기능가스안전계량기는 계량과 원격검침 기능뿐만 아니라 안전을 위한 가스차단 및 경고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이미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에서 상용화돼 보급되고 있는 이들 제품은 기존계량기에 비해 나름대로 독특한 기능을 갖고 있어 가격은 기존계량기와 다소 차이가 나지만 그 기능때문에 보급이 점차 늘어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도 도시가스를 중심으로 기능형 계량기의 설치 필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은 물론 제품 개발도 어느 정도 이루어져 있으나, 상용화는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고 있다. 앞으로 기능형 계량기 보급확대를 위해 국내의 제품개발과 보급현황 및 특징, 기술적 문제점은 없는지 시장여건을 점검해본다.
<주요 기능>
원격검침용 가스계량기는 일정 유량별로 디지털화된 전기적 신호를 출력할 수 있는 장치를 내장하여 원격지에서 현재의 유량을 지시하거나 검침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구조는 크게 나누어 미터와 지시부로 구분된다.
미터는 펄스(Pulse) 발생장치가 부착되어 유량에 상응하는 신호송출기능을 갖고 있으며, 지시부는 마이크로 프로세스(MICRO-PROCESSOR)와 LCD를 이용하여 유량부에서 보내주는 전기적 신호(Pulse)를 정확한 적산값으로 나타내는 계측 기능과 계량값을 지속적으로 보정함으로서 정확한 적산값을 유지, 보존기능 등을 보유하고 있다.
아직 도시가스사에서 도입을 꺼리고 있어 본격적인 시판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지만 소비자 요구에 따라 펄스발신기(8천원∼1만원)만 부착한 형태로 출하하거나 지시부(1만5천원∼2만원)까지 부착해 공급되는 실정이다.
다기능 가스안전계량기의 대표적인 기능에는 차단기능과 경고기능, 외부접속기능이 있다.
차단기능은 가스기구의 잠금을 망각하고 초기 가스공급시 수요가내의 누설 여부를 감지하여 자동차단하는 기능인 초기누설감지차단, 공급되는 가스의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낮을 때 차단하는 저압차단기능, 긴급상황시 사용자가 임의로 가스공급을 차단하는 가스긴급차단기능, 외부일산화탄소(CO) 감지기와 연결 감지신호시 가스공급을 차단하는 외부CO감지기 연결차단기능, 일정 진도이상의 지진이 발생되고 이후 가스의 흐름이 감지될 경우 자동적으로 차단하는 지진발생시 자동 차단기능 등 다양하다.
경고기능은 인위적으로 발견하기 어려운 미량의 가스가 지속적으로 누설될 경우 이를 자동감지 경고하는 미량누설경고기능, 내장 전지의 전압이 강하될 경우 경고하는 기능(90일 이전부터 경고)인 전지 전압저하 경고기능, 공급가스의 압력이 불안정할 경우 경고하는 압력이상 경고기능이 있다.
또한 외부접속을 통해 원격통신시스템 구비시 원격지에서 차단하는 원격지통신차단기능, 가스가 정상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표시하는 정상사용상태표시기능 등이 구비돼 있다.
<개발 현황과 설치현황>
원격검침용 가스계량기는 국내 주요 계량기 제조업체 대부분이 개발을 완료해 놓고 있다. 선발업체인 금호미터텍이 부천 범박동 현대건설 아파트공사 현장을 비롯 이제까지 7만여대를 공급했다. 이 외에 대한가스기기가 3만여대, 대성계전이 대구 유니버시아드 선수촌아파트 등에 2만3천여대를 공급한 것을 비롯 국내에 13만여대가 보급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들 대부분의 제품은 건설업체의 선호에 따라 보급이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수신장치 설치, 계량기 교체, 재검사비용문제 등으로 아직 원격검침용으로는 사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도입되고 있는 원격검침시스템은 기존 도시가스 수요가 계량기에 광반사테이프와 건전지로 가동되는 송신기 부착, 아파트단지에 1대당 최대 700세대 처리가 가능한 전용하드웨어인 수신장치, 도시가스 본사에 매일 자동검침 및 일별, 월별 사용량 자동산정되는 전용소프트웨어가 설치돼 무선통신으로 자료를 공급받는 체계로 운영된다.
업체별로는 구미도시가스가 2001년도 3월 오태동 대동아파트 566세대, 광평동 동우아파트 35세대, 김천 목련아파트 85세대 등 총 721세대에 설치했으며, 지난해 4월 포항도시가스가 연일삼도한솔 1차 아파트 407세대 등 414대, 8월에는 목포도시가스가 옥암동 현대아파크빌리지 등 351세대에 원격검침시스템을 구축해 운용 중이다.
다기능가스안전계량기는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시험연구원과 계량기제조업체인 대성계전, 금호미터텍, 대한가스기기, 가스공급업체인 대구도시가스가 공동으로 국산화 연구과제를 수행(2001년 4월 ; 가스기구감시차단장치 외 2건 발명특허 등록, 2건은 심의 중)해 제품을 개발했다.
이들 제품 중 200여대가 대구도시가스의 수요가에 설치돼 시험가동 중이며, 대성계전의 경우 제품 설계 등 개발을 사실상 완료하고 양산시기를 가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01년 12월에는 가스계량기 제조업체인 극동기전이 독자적으로 4, 5등 다기능가스안전계량기를 개발한데 이어 금년 3월에는 업소 등에 사용할 수 있는 6,7등급 제품을 개발했지만 가격대가 높아 아직 시장에 제대로 공급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전망>
원격검침용 계량기와 다기능가스안전계량기의 기능은 이미 외국에서 대부분 확인됐다. 필요성도 도시가스사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아파트의 디지털화에 따라 제품도 상당부분 설치되고 있지만 도입이나 활용이 소극적인 것은 비용문제 때문이다.
우선 기기 자체에서 현저한 가격 차이가 나는 데다 송수신 장비와 소프트웨어 설치 추가비용이 들고 5년마다 해야 하는 재검정비용과 교체비용도 부담이 돼 기존의 수검침과는 경제성 면에서 현저한 차이가 있다.
벤처코리아에서 개발한 원격검침시스템은 계량기 대당 설치비가 3만8천원 수준으로 국내에는 구미도시가스가 지난해 6월부터 김천지역 목련아파트 85세대에 원격검침시스템을 도입, 요금고지까지 시행하는 등 상용화단계에 도달했다.
따라서 기능형 계량기의 본격적인 도입을 위해서는 제품가격을 낮추는 노력과 수검침과의 비용 차이를 줄이기 위한 해결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계량 오차율 축소, 프로그램의 안정화 등 기술적인 뒷받침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인터뷰]포항도시가스 정동운 사장
차별화된 품질경영 차원서 도입
문제보완, 2단계 현장적용시험 나서
“전국 도시가스사로는 유일하게 전 협력 시공업체와 지역관리소까지 ISO 9001인증을 보유 타 업체에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차별화 된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런만큼 원격검침시스템도 단순한 제품도입 차원을 넘어 기술선도 업체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현장적용 시험에 나서는 등 효율적인 운용능력을 확보해놓고 있습니다. 업무 활용은 물론 보급전파를 목적으로 기술개발과 도입을 함께 추진해 왔습니다”
일하기 좋은 직장 만들기(Great work place)운동 전개, 비전 설정을 통한 고객만족과 사원들의 자발적인 경영참여 등 변화를 통한 성장을 지향해 온 정동운 사장은 도입배경을 이렇게 설명한다. 지난해 4월부터 벤처코리아에서 제작한 도시가스 원격검침시스템을 연일삼도한솔 1차아파트 407세대와 인근 명성, 형산, 대협, 미래아파트 7세대 등 총 414세대에 송신기(K-AMR201)와 수신기(K-AMR RC2), 무선모뎀, 본사 상황실 주컴퓨터(Main PC) 등의 장비를 설치해 운용중이다.
지난해 5월부터 6개월 간에 걸쳐 검침오차, RF통신 및 모뎀통신 상태, 운영프로그램 에러확인 시험결과 지침오차가 ±1㎥미만으로 정상적으로 검침되는 곳이 총 401세대, ±1㎥이상의 검침오차가 발생하는 곳이 13세대로 나타났다고 밝힌 정사장은 설치 후 현재까지 에러는 광반사테이프 불량(계량기 불량) 4건, 송신기 불량(접점, 건전지) 5건, 모뎀통신 2건, 운영프로그램 1건 등 총 12건에 불과하다고 설명한다.
“1단계 시험운용 결과 검침의 정확도는 계량기의 광반사테이프 규격과 광센서 위치가 중요합니다. 송신기 고장(접점불량, 건전지 소진)건이 현재까지 약 월 1회 발생해 지역관리소 검침원에 의한 검침시 에러율 0.1%수준에 비해 에러율이 높습니다. 또 건전지도 제작사에서 5년 이상 사용 가능하다고 주장하지만 테스트기간 중 건전지 소진이 3건이 발생하는 등 건전지 성능에 대한 확신이 다소 부족하고 현재 검침수수료 기준으로 약 2배의 비용이 소요되는게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정사장은 4월부터 성능이 향상된 송신기 교체에 들어가 이 달 중 교체를 완료하고 10월까진 진행되는 2단계시험을 통해 그동안 노출된 문제점이 모두 보완돼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될 경우 올해 삼도한솔아파트에 원격검침시스템을 시범적용할 계획이다. 시범적용 후에도 지속적인 현장적용시험을 하여 시스템이 완벽하고 경제성이 타당하다고 판단되면 추가 설치에 들어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