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drogen and Fuel Cells: Pathway to a Sustainable Energy Future
수소와 연료전지: 미래의 에너지로 가는 길(해외최신논문)
*) 동 자료는 한민족과학기술자네트워크(www.kosen21.org)에 실린
해외최신논문 분석자료이며, 이 자료의 분석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이시훈박사가 한 것으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고 유포를 금합니다.
1. 분석자 서문
많은 국가에서 수소에너지는 미래의 에너지로서 가장 각광을 받고 있으며, 보고서의 저자가 밝혔듯이 환경오염이 거의 없는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수소 생산이 최종 목표가 될 것이다. 화석연료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로서는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수소 생산이 더 경제적일 수 있다. 그러나 태양력, 풍력, 바이오매스, 폐기물 등의 재생에너지를 이용하는 것은 경제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더 많은 연구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재생수소 시스템 (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수소화 사회를 빠르게 구축해야 하고 이를 위해 기존의 화석연료를 이용할 수 밖에 없다. 보고서의 저자는 미국의 상황에 맞추어 천연가스를 이용한 수소 생산 시스템을 최적의 방안으로 간주했으나 모든 화석연료를 수입해야 하는 우리 국내의 경우는 미국과는 다소 다를 것이다. 하지만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수소를 생산하기 위한 과도기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데 있어서는 동일하기 때문에 이 보고서를 검토함으로써 국내의 연구 및 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또한 보고서는 원유 소비가 많은 수송 분야에서의 에너지 시스템의 전환을 분석했기 때문에 국내 수송 분야에서의 연구 및 개발에 도움을 줄 것으로 여겨진다.
2. 목차
1. 서 론
1.1장기 에너지 비전
1.2분석자 서문
2. 본 론
2.1 국가의 에너지 안전
2.2 환경의 영향
2.3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장벽
2.4 수소 및 연료전지 전환을 위한 전략
2.5 연료전지 자동차의 대안
2.6 미국 정부의 인센티브
3. 결 론
3. 원문정보
C. E. (Sandy) Thomas,Hydrogen and Fuel Cells: Pathway to a Sustainable Energy Future,Fuel Cell Today,2005 Jan. 26.
4. 원문 URL http://www.fuelcelltoday.com/FuelCellToday/IndustryInformation/IndustryInformationExternal/Reports/DisplayReport/0,1620,941,00.html
문서암호 : www.kosen21.org(문서에 암호가 걸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