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公 연구개발원, KOLAS 지정(방폭전기장비 시험 전문기관으로 발돋움).............................
가스산업신문(2003.2.7)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방폭시험실이 국내 가스관련 전문기관으로는 최초로 방폭전기장비 시험에 대한 KOLAS(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서를 받았다.
이를 위해 그동안 연구개발원은 시험인력과 장비, 시험절차 등의 대외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해 6월 ISO/IEC 17025에서 요구하는 시험기관 품질시스템을 구축해 9월에 기술표준원에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신청서를 제출하고 4개월여 동안 품질시스템 및 기술평가를 거쳐왔다.
이번 KOLAS인정으로 연구개발원은 이미 인정받은 교정분야와 함께 방폭 시험분야에서도 대외적으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으며 역학분야에 대한 시험도 추가할 계획이다.
연구개발원은 지난 95년 천연가스 공급관리소와 생산기지의 방폭전기기기 안전성 진단을 계기로 방폭성능유지에 대한 검증과 직원들의 방폭안전 교육 확대, 방폭기기에 대한 연구개발 등을 위해 2001년 5월 연구개발원내에 방폭시험실을 준공한바 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시험용기 내에서의 폭발장면을 안전하게 촬영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고객을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