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서울도시가스·에스씨지랩 ‘기후변화 공동 대응’
2023-06-23

경기 고양시가 16일 고양시청 열린시장실에서 서울도시가스주식회사, 에스씨지랩(SCGLAB)과 함께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에너지 절약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3개 기관은 탄소중립 사회를 선도하고 에너지 분야 탄소중립포인트(에너지 분야) 활성화를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난방비 부담 완화를 위해 에너지 분야 탄소중립포인트를 민간이 운영하는 도시가스 앱의 캐시로 전환하는 것이다.

 

탄소중립포인트(에너지 분야) 제도는 탄소포인트 제도로 널리 알려져 있다. 가정, 상업, 아파트단지 등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사용량을 절감하고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하는 전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제도를 말한다. 탄소포인트제도는 생활 속 에너지 절약을 활성화해 에너지 요금 부담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2018년 기준 고양시 온실가스 배출량의 58%는 건물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다. 시는 건물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의 시급성과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서 이번 협약을 통해 탄소중립포인트 제도와 도시가스 앱을 연계해 시민들에게 홍보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시민이 일상 속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면 그만큼 난방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면서 시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의식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