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3년도에 고압가스기술학원에서 고압가스화학기능사 2급 자격증 취득을 계기로 산업안전관리 가스 분야에서 명예로운 우수숙련기술자로 선정되어 영광입니다. 저의 일이 좋아서 작은 일이라도 한번 시작한 것은 책임감을 갖고 꾸준하게 해왔던 결과이고, 계속해서 기술개발 및 실력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가스 직종 우수숙련기술자로 선정된 인천도시가스(주) 영종지사 임창기 과장은 이번 선정은 가족과 회사 동료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임창기 과장은 1994년 5월 인천도시가스에 입사해 안전관리부, CNG충전사업부, 영업관리부를 거쳐 지금은 영종지사에서 공급시설에 대한 사전 예방점검 및 이상 발견 시 원인을 찾아 복구하고, 도시가스 지상형 정압기와 매몰형 정압기 환경개선 및 성능향상에 앞장서고 있다.
평소 ‘즐기면서 최선을 다하자’가 생활신조인 임 과장은 틈나는 대로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했다. 현재 그는 고압가스화학기능사 2급 외 가스기능사, 전기기능사, 가스기사, 가스기능장 등 총 14종을 보유하고 있다.
임 과장은 2018년부터 주말에 구로구청 취약시설 환경정화와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재능기부 봉사활동, 국가기술자격 출제 및 검토위원으로 활동하면서 2021년에는 대한민국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 훈련교사로 선정되어 우수숙련기술자를 지원하게 되었고 이번에 좋은 결과를 얻었다.
“우수숙련기술자는 직업윤리를 되새기며, 산업현장에 종사하는 숙련기술자의 직무환경 개선에 힘써야 합니다. 또, 숙련기술인의 사기진작과 계속적인 기술개발 및 향상을 통해 기술자들이 우대받는 풍토를 조성하고 사회적 인식 제고 및 기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평소 봉사활동에도 자주 참여하고 있는 임창기 과장은 대한적십자사 인천지사의 빵 만들기 및 나눔 봉사, 한국가스기술인협회의 구로구청 관내 취약시설 환경정화 활동, 한국에너지기술인협회의 산행 쓰레기 청소 및 불조심 계몽 봉사, 한국에너지관리자격증연합회의 에너지 교육 및 기술재능나눔 실습현장 안전관리 활동 등이다. 아울러 그는 2001년부터 지역 및 직장 리포터인 가스신문 명예기자로도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가스업계의 정보교류에도 앞장서고 있다.
가스인이나 가스 회사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가스안전이라는 임 과장은 평소의 가스안전 철학도 밝혔다.
“도시가스, LPG 등 모든 가스시설은 공급자나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원인을 찾아서 조치하면 정말 편리하고 안전한 가스입니다. 사전에 예방점검 및 시설물 유지관리를 정기적으로 실시, 이상 발견 시 원인을 찾아서 원상복구하여 위해를 방지하고 인천시민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공공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랑하는 아내가 조리기능사 자격증(한식, 양식, 중식)을 취득하여 중학교 급식실에서 근무하고 있고, 딸도 미용사 자격증과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해 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등 자격증 가족이라고 언급했다.
“도시가스 정압시설 환경개선 및 성능향상을 위해 연구 개발하고, 기회가 주어진다면 한국가스안전공사 위탁 강사로 경험사례, 응급조치 등 숙련기술을 전달 및 정부의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과 수소경제 활성화라는 국정 목표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우수숙련기술자로서 전문지식을 쌓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 가스명장에도 도전하겠습니다.”